외부흐름과 지형에 의한 파랑의 변형

Abstract

파랑은 연안 환경 및 해안구조물 안정성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해안가로 전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파랑의 변형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형변화와 더불어 외부흐름은 반사율을 변화시키는 주요 파랑 변형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흐름과 지형변화에 의한 단주기 파랑의 변형을 해석하기 위해 고유함수전개법을 이용하여 수치모형을 수립하였다. 기존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반사율과 통과율을 검증하였으며, 해가 수렴하기 위한 적절한 수의 소멸파 수와 구간 수를 제안하였다. 서로 다른 4가지 외부흐름 형태에 의한 반사율을 비교하였으며, 외부흐름의 세기, 폭 그리고 초기 입사각 변화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였다. 외부흐름이 존재하는 함몰지형에서 최대 반사율을 나타내는 최적단면을 제안하였다. 다열 배치된 함몰지형과 정현형 지형에 흐르는 다양한 외부흐름을 통한 파랑의 공명 현상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