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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창적 패키지 구조 형태의 가치와 방향성 연구

Title
독창적 패키지 구조 형태의 가치와 방향성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alue and Direction of Unique Package Structure Shape: Focusing on Grain Products
Author
박여진
Alternative Author(s)
Park, Yeo Jin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디자인이 새로운 소비를 유도하고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왔다. 적극적인 시각적 충격과 노출이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에 주목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빨라지는 디자인 트렌드 및 제품 회전률로 인하여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아름다움으로는 소비자를 사로잡는 차별성을 지니기 어려워지는 추세이다. 기술 발달에 따라 브랜드 품질은 평준화되고 브랜드에 충성하는 고객만큼이나 개인적 기호와 순간적 판단을 따르는 소비 또한 증가하면서 독창성 및 개성이 새로운 심미적 기준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기업 및 생산 활동에서 디자인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패키지디자인 또한 소비자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로써 활용되고 있다. 경쟁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구매자들이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조형, 언어적 인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끊임없이 새로운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는 환경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중 일부인 표면적 수단만으로는 차별화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이에 보다 근본적인 요소인 구조 및 형태의 독창성의 기능과 가치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구조와 형태를 통해 그래픽만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연출이 가능하며 기능 개선 및 부가적 효과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곡물류 시장은 급격한 세계화와 작황 악화로 인해 경쟁 심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며 전략적 접근으로 국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 곡물제품은 최근 브랜드 개발 및 관리가 발전하는 추세이며 소비자의 입맛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접목하여 제품 다양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품질의 강조 외에는 국제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차별적 요소가 부족하다. 포장 방식 및 형태는 과거 일반적 포장 형식을 답습하고 있고 시각적 디자인 변화에만 치우쳐 사용성, 구조, 형태, 재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패키지디자인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독창적 구조 형태의 고찰을 기반으로 곡물류 제품 패키지디자인 영역에 접목하여 구조 및 형태적 방향을 탐구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첫째, 곡물류 패키지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고 시대적 변천사를 시계열 분석한다. 둘째, 독창적 구조 형태의 중요성과 가치 탐구, 소비자 및 사회적 가치와의 관계성을 고찰한다. 셋째, 국내 독창적 구조 형태 패키지디자인 사례와 특성을 파악한다. 넷째, 국내외 독창적 조형의 곡물류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실증 분석하여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키지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국내외 구조 및 형태적 차별성을 지닌 패키지디자인 및 제품디자인으로써 그래픽 요소를 제외한 독창적 형태, 재질, 구조 등을 중점으로 분석하였다. 실증 사례 분석을 위한 국내 독창적 구조 형태의 패키지디자인 사례 5개, 곡물류 제품 중 독창적 구조 형태의 사례는 국내외 각각 10개로, 총 20가지 사례를 파악하였다. 곡물류 포장의 시계열분석 연구대상 범위는 국내 1900년대 이전 수공예품 형식부터 현대 대량생산체제 방식의 곡물류 제품 포장이다. 실증 분석을 위한 국내 독창적 구조 형태 패키지 사례는 제품 품목에 관계없이 선정하였다. 곡물류 사례는 일반적 곡류 분류인 쌀, 맥류, 콩, 잡곡이 중심으로 중·소포장(5kg, 1kg)이하의 제품을 연구하였다. 국내는 농가 브랜드 인터넷 몰, 대표적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농협 하나로 마트), 백화점 등에서 현재 시중 판매 중인 제품 중에서, 해외의 경우 인터넷 몰 판매 제품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국내외 선행논문 및 문헌자료, 신문, 인터넷 포털 사이트 등을 통해 이론적 체계를 갖추었으며, 사례연구를 통해 독창적 구조 형태가 가지는 의미와 소비자 및 사회적 연관성을 탐구, 연구 가치 및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독창적 구조 형태 패키지디자인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였다. 관련 박물관 사이트 및 광고자료를 수집, 배열한 시계열 분석으로 국내 곡물류 패키지의 변천사를 파악하여 변화특성을 분석 하였다. 실증적 디자인분석으로 패키지의 형태·재질 및 구조·사용 요소를 그림으로 재구성 및 속성별 분석하였으며 종합적인 구조 형태의 근거 가치 파악 후 국내외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곡물류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독창적 구조 형태의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결과 해외 제품들은 다양한 패키지디자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형태와 재질만으로도 충분한 국가별, 브랜드별 차별화된 독창성을 지닌데 비해 국내 제품들은 물리적 기능성, 사용성만을 충족하고 있었다. 우리 곡물은 뛰어난 품질에도 불구하고 세계시장에서 소비자의 관심 유도 및 제품의 특장점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다양한 조형, 언어적 인자와 그 차별성이 부재하였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써 첫째, 디자인의 형태는 기능에서 출발하여 필요와 발전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진화해 갔으며 독창적 형태는 현대 시대 및 미래에 소비자를 어필할 수 있는 강력한 심미적 도구로써의 역할과 가치를 지닌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둘째, 식생활 패턴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따른 소량 패키지 구조 형태를 강화해야한다. 셋째, 국내 패키지의 장점이었던 소비자 사용 편의성 및 기능성을 높인 구조 형태를 유지하면서 개성을 가미해야 할 것이다. 넷째, 패키지의 구조, 형태, 재질의 모든 요소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과 브랜드 특성 및 가치를 반영하여야 한다. 다섯째, 국내 곡물류 제품의 전반적 독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량생산에 적합한 독창적 형태를 고안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섯째, 브랜드 및 국가적 특성과 가치의 표현에 있어 우리만의 독창적 요소 고찰이 필요하다. 전통 뿐 아니라 현대의 특유성까지 고려한 우리만의 메시지가 담긴 디자인을 통한다면 세계시장에서 독보적인 독창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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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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