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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적 관점에 기초한 국내 기업 TV 광고의 부문별 특징에 관한 연구

Title
기호학적 관점에 기초한 국내 기업 TV 광고의 부문별 특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Features in TV Advertisements about the Domestic Corporate based on the Semiotic Point of View
Author
변상경
Alternative Author(s)
Byun, Sang Kyung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전 세계 기업들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들의 위상이 점차 높아지면서 이제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규모뿐만 아니라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도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세계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조사하는 기관인 Brandirectory에서 선정한 2013년 세계 500대 브랜드 랭킹을 보면, 삼성그룹 2위, 현대자동차 30위, SK그룹 146위, 기아자동차 209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12년 조사 결과보다 높은 순위이며, 우리나라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하다. 현재에도 기업환경은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고, 기업들 간의 경쟁도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들 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광고·홍보 활동 등을 통해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보다 적극적이고 유연하게 세워 대중에게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어필하여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 힘써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을 부문별로 나누어 TV 광고를 분석해 보고, 부문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특징을 도출하여 사례분석 하였다. 연구에 선정된 부문별 7가지 기업의 속성은 전자, 에너지/화학, 자동차, 통신, 건설, 금융, 유통 부문이며 총 28편의 공중파 TV광고를 사례분석 하였다. 전자 부문의 TV 광고를 사례분석 해 본 결과, 기업의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알림으로서, 제품의 편의성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에너지/화학 부문의 특징으로는 기업의 성과, 기업이 보유한 기술 등을 직설적으로 알림으로서, 기업의 역할을 다하는 모습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동차 부문에서는, 자동차와 인간의 삶을 연결시켜 자동차가 운전자들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어준다는 점과 기업의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통신 부문에서는, 복잡한 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을 문답형식으로 알리고, 만족스러운 통신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금융 부문의 TV 광고 사례분석 결과, 기업의 따뜻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중요시하는 기업임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건설 부문에서는 미래의 기반이 되어갈 기업 비전을 강조하거나 기업의 주요 사업부문인 아파트 부문의 광고를 통해 아파트의 가치를 강조하였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유통 부문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고 신뢰를 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조하였고, 저렴한 가격으로 물가안정에 힘쓰겠다는 기업의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부문별로 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TV 광고의 특징들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본 연구가 기업 TV 광고의 효율적인 전략 수립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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