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인식과 글쓰기 관련 양상 연구

Abstract

본고는 장르 지식이 필자의 쓰기 행위에 작용하는 정도를 장르 인식 개념으로 규정하고 중학생 학습자가 설명적 글을 쓰기 위해 사용한 장르 인식 중에서 발달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세 가지 상태에 나타난 쓰기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장르 인식이 설명적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장르 인식 개념을 정립하고 쓰기에서 장르 인식의 작용이 갖는 의의를 밝히기 위해 기존의 장르 지식 개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장르 지식이 쓰기 지식의 하위 구성 요소로 다뤄지며 구조화를 위한 지식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점, 절차적 지식 형태의 장르 지식이 객관적 실체로 간주되어 절차가 갖고 있는 맥락 적합성과 분리됨으로써 쓰기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지식이 될 수 없다는 한계를 확인하였다. 이에 본고는 장르 지식이 필자의 쓰기 행위와 관련되는 방식을 초점화하기 위해 장르 인식 개념을 설정하고 장르 인식의 발달적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한 ‘장르 지식의 실현’, ‘쓰기 목적의 실현’, ‘쓰기 목적의 구조화 실현’의 상태를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장르 인식 개념을 기반으로 장르 인식의 작용과 관련하여 현재 교육 과정이 ‘탐색하기’와 ‘내적 전개 원리 갖추기’를 연결하고 있는 ‘정보의 순서성 판단하기’를 설명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이 ‘탐색하기’와 ‘내적 전개 원리 갖추기’가 분리된 행위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도 알 수 있었다. 그들이 질 높은 설명적 글을 완성하게 위해서는 정보 선택의 원리로서 ‘화제에 대한 의미 조정’을 그리고 정보 배열의 원리로서 ‘정보 연쇄의 관련성 조정’이 작용해야 함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장르 인식의 이상적 작용태가 중학생 필자의 실현 방식과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기 위해 장르 인식의 발달을 확인할 수 있는 세 가지 상태에 따라 그들의 실제 글에 나타난 정보 선택을 위한 화제에 대한 의미 조정 방식, 정보를 배열하기 위한 정보의 관련성 조정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들 양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설명적 글쓰기에서 중학생 필자가 겪는 어려움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장르의 필수적 지식을 인지하지 못해서라기보다는, 쓰기를 할 때 정보의 연결 관계에 대한 필자의 해석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를 선택하고 배열하는 표면적 행위만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고의 논의를 통해, 표면적 쓰기 행위가 장르 인식의 작용과 연결되어 쓰기 목적을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장르를 단순히 지식 상태로 알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 화제에 대한 의미 조정이 일어난 상태에서 정보를 선택하고, 그 선택한 정보들 사이의 의미 관련성을 조정하는 배열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논의는 표면적 쓰기 행위가 장르 인식의 작용과 연결되어 장르성을 갖춘 글로 실현되는 과정을 학생들의 설명적 글쓰기 현상을 통해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논의는 궁극적으로 중학생 학습자가 설명적 글을 쓸 때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진단하고 이후 이것이 교육적 처치나 교육 내용의 방향을 설정하는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가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