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에서 음계구성음의 음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고는 실제 연주되는 산조의 음들이 오선보가 표방하는 음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높이재기 2.0을 이용하여 음고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측정한 산조의 구성음이 오선보의 평균율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계산하였다. 함동정월 명인의 연주를 대상으로 분석 하였으며 그가 연주한 최옥삼류 가야금 산조 중 진양조를 대상으로 음고를 비교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