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분자 페이퍼 디스플레이 연구

Abstract

대표적인 공액고분자 중 하나인 폴리다이아세틸렌 (polydiacetylene, PDA) 은 자기조립된 다이아세틸렌 (diacetylene, DA) 단량체의 광중합에 의해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PDA 는 청색을 띠며 외부자극에 의해 적색으로 변하는 특성을 보인다. 최근 디스플레이는 얇으면서 일정 정도의 곡률을 가지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flexible display) 에 대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볍고 유연하며 일회성의 특성을 가지는 종이에 가역적 열변색 (thermochromism) 현상을 보이는 PDA 를 적용하여 페이퍼 디스플레이 (paper display) 를 구현하였다. 종이의 양면에 conductive wire 와 PDA ink 를 각각 screen printing 과 doctor blade 를 이용하여 인쇄하였다. Conductive wire 에 전압을 가하면 전기적 저항에 의해 발생한 열로 인하여 metal 과 접해있는 PDA 부분에서만 선택적으로 적색으로 변하며 전압을 차단하면 다시 청색으로 돌아온다. PDA 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장치는 전자발광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고분자만을 이용하여 색을 구현하였으며, 고가의 기기나 고도의 테크닉 없이 one-step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 안에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