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의 업무부담이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원의 업무부담이 수업전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업무부담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전문성에 업무부담이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수업전문성에 교사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교사의 업무부담과 수업전문성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경기의 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315부를 본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활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 적용하기 위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의 최종검증을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부담의 구성요소들 중 수업지도와 연수활동은 수업전문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활 지도는 수업전문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활지도에 있어서 많은 부담을 느끼는 교사일수록 수업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이며 이를 업무부담으로 인식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교사들은 업무부담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수업지도와 연수활동을 통해 교사 스스로의 자질을 발전시켜 전문성을 키워나가려는 노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수업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들 중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 모두 수업전문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신념이 높은 교사일수록 업무부담을 느끼더라도 어렵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수업전문성을 키우는데 더욱더 노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업무부담 구성요소와 수업전문성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전문성의 하위요인인 전공지식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고 있고, 자기계발과 수업기술은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고 수업열성은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에 따라 완전매개 효과와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교사로서 업무부담은 되지만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감과 교사효능감을 유발한다. 그러한 자신감과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자기계발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전반적으로 교사들은 업무부담에도 불구하고 수업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사들은 스스로 학생들의 성취와 미래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교육자라는 신념이 크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소질과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서 자신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학생생활지도와 업무부담은 선행연구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전히 교사들에게 부담스럽다는 것이 현실이다.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교육당국에서나 학교에서는 업무부담 적정화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고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