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4 0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Goal Orient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o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Learners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
Author
신지은
Alternative Author(s)
Shin, Ji Eun
Advisor(s)
권성호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통신기술과 기기의 발달로 태동한 스마트러닝은 학습 시간, 공간, 방향의 제약을 없애고 있다. 특히,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가 일방향적이 아닌 양방향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어떠한 정의적 요인들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 규명을 위해 스마트러닝을 시행하고 있는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측정 도구는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문항을 기본으로 본 연구에 맞게 일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SPSS 21.0을 통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접근’ 지향 목표 중 숙달접근목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수행접근목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회피’ 지향 목표에서는 숙달회피목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수행회피목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심리적 안녕감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개인적, 내부적’요인 중 개인적 성장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적, 내부적’ 요인 중 자아수용, 자율성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외부적’ 요인인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지배력, 삶의 목적 역시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들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스마트러닝 환경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들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미래 학습 환경에서 요구하는 학습자 역량인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스마트러닝 환경이 필수적이며, 스마트러닝 환경을 단순히 기기와 기술 중심의 학습 환경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의 환경으로서 학습자 역량 강화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들이 이어져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01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1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