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Intensive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호스트 CPU, GPGPU와 지능형 SSD의 효율적인 협업 처리 방법

Abstract

지능형 SSD (intelligent SSD, iSSD)와 general-purpose computing on graphic processor unit (GPGPU)은 대부분의 데이터 처리를 호스트 CPU에 의존하지 않고 처리하기 위한 장치이다. 본 논문에서는 iSSD 연구의 일환으로 iSSD와 호스트 CPU, GPGPU를 활용하여 data-intensive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협업 처리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협업 처리를 위해서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함수를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협업 처리를 위해 대표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인 best imaginary level (BIL)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한다. 이때, 발생하는 이슈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세 처리 장치를 사용한 협업 처리의 우수성을 보이기 위해 기존 호스트 중심 처리 방식, 기존 iSSD 처리 방식과 협업 처리 방식 및 iSSD와 호스트 CPU 협업 처리 방식을 비교했으며, 실험 결과 협업 처리 방식이 기존 호스트 중심 데이터 처리 방식에 비해 530.98%, 기존 iSSD 처리 방식에 비해 405.44%, iSSD와 호스트 CPU 협업 처리 방식에 비해 209.10%까지 성능이 향상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