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교육서비스 시장의 점진적인 개방으로 인해 대학생의 유치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대학교에서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수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학기숙사의 서비스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대학교의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높은 서비스품질의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가 대학교 경쟁력을 위해 증가하고 있다. 대학교 기숙사의 발전은 관광발전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대학교를 진학하여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집과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들이 대학교에 진학하여 선택하게 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타지역으로의 이동은 해당 지역의 지역관광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이러한 관광자원으로서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기숙사는 과거 비영리산업의 목적과 독점적 시장을 가짐으로 국내 숙박산업과 관광 자원으로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도 민자 기숙사를 포함한 고급화된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가 다양한 형태로 생겨나면서 서서히 기숙사들은 영리목적을 외면할 수 없게 되었다. 그 결과 불필요한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높은 요금의 기숙사를 제공할 수밖에 없으며 대학생들의 불만이 문제 되고 있다. 과거 경영방법을 답습하는 구태의연한 경영기법이 통용되고 있는 기숙사는 새로운 운영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제를 바탕으로 서울시 내 대학교의 기숙사를 선정하여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자는 첫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셋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넷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선택속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관련된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와 선택속성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서울내 고급화된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건국대, 숭실대, 서강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투숙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이용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의 대학상을 대상으로 총 302부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고 통계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의 요인은 주거선택속성, 학습선택속성, 생활편의 선택속성, 문화여가 선택속성, 운영선택속성, 건축선택속성 등 총 6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보았다. 둘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를 이용한 대학생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만족도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 선택속성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시발점으로 국내 학계에서는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고 발전 가능한 관광자원으로 인지하여 체계적인 숙박산업의 일환으로 관광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의한 연구 결과를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실무에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드 레지던스형 기숙사의 실용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이용하여 대학교의 새로운 운영방안제시를 통해 대학생과 대학교 모두 상부상조 할 수 있는 장기적인 유대 관계를 구축해 나아가는 게 주요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