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플래너와 실제적 자료를 활용한 영문법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관한 실행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플래너를 활용하여 영문법을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의 변화를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송파구 소재 C고등학교 2학년, 3학년 학생과 J고등학교 3학년 학생 이렇게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12주간 학습플래너를 활용하여 영문법 수업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실시 전과 후의 정의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사전설문과 면담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자기주도력과 정의적인 특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업안을 만들었다. 셋째, 학생들과 함께 학습플래너를 제작하였다. 넷째, 수업안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의 반응과 행동을 일지에 기록하였다. 다섯째, 학생들로 하여금 플래너를 작성하고 목표한 학습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플래너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여섯째, 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운영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사용하려고 노력하는 등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수업방법을 고민하였다. 일곱째, 학생들이 작성한 플래너와 사후 설문 및 면담을 통해 학생들에게 나타난 변화를 영문법학습, 정의적 태도, 자기주도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하고 아울러 교수자에게 일어난 변화도 살펴보았다. 연구 수행 이후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습플래너를 활용하여 영문법에 대한 정의적 변화를 이끌어 내고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은 (1) 수업계획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쳐 학습자의 의견을 반영하기, (2) 실제적인 자료의 활용으로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촉진시키기, (3) 보상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4) 수업시간에 플래너를 작성하게 하여 학습자들의 이야기를 담게 하기, (5) 플래너를 교사의 피드백 제공 및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기를 포함하였다. 학습 플래너를 활용한 영문법 지도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들의 영문법 학습에 기여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수업이 진행되면서 제시되었던 과제와 평가에서 점수가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다른 분야보다 특히 관계대명사와 시제에서 의미있는 변화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사전 ․ 사후설문과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에도 변화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가 향상 되었고 자신감과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향상의 폭이 작았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였다. 자기주도성에도 변화가 있었다. 인지조절과 동기조절 측면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두 가지 측면에 비해 행동조절 측면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학습플래너를 활용한 영문법 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학습 플래너 쓰기를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와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둘째,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하는 협력적 관리체계를 형성하여 꾸준한 사후관리를 하고, 셋째, 플래너를 오답노트, 성찰일지와 같은 다양한 용도를 지닌 효과적인 학습도구로 활용하며, 넷째, 학습자들이 자신의 습관과 생활을 조절하여 성공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동조절 측면의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