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에 재직 중인 외국인 교원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연구이다. 현재 글로벌화를 내세워 국내의 많은 대학은 외국인 교원 영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정부도 이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어 외국인 교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직장에서 업무활동이나 강의활동에서 영어를 비롯한 모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지라도 모국어의 사용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한국어가 요구되고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 또한 한국인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한국인과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인들과의 사회적 관계의 형성도 중요하므로 한국어 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학에 재직 중인 외국인 교원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의 한국어 사용의 상황과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생활 속에서 이들이 요구하는 한국어 학습의 형태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한국어 교육 교수요목 설계를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방향을 제시하고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을 위한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특수목적 언어이론과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찾아보고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분류에 대해 정의하고 현재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학습자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앞 장의 이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외국인 교원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 학습 경험 및 사용 현황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한국어 사용 과제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외국인 교원이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 향상을 위해 한국어 학습이 필요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위해 언어기능별 필요성의 정도를 조사하였고 수업형태, 수업시간, 수업주제 등으로 나누어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의 학습자 요구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학습 단계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의 구체적 설계를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의의를 확인하며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밝히고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내 외국인 교원들은 일상생활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 향상, 직장문화의 이해를 위해 한국어 학습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우선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일상생활의 의사소통 기능과 직장생활의 사무활동 영역에 대한 한국어 사용 요구가 크고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 비해 읽기 영역에 대한 학습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요구조사와 그 결과를 반영한 교수요목은 대학 내 외국인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방향 설정을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외국인 교원을 위한 교육과정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