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수-학습은 설명적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자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 능력은 학습 능력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즉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면 학습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실제 읽기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와 내용 조직 방식을 토대로 학습자의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가 관련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