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0

중학생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이해에 대한 연구

Title
중학생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이해에 대한 연구
Author
이유정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수-학습은 설명적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자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 능력은 학습 능력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즉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면 학습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실제 읽기 과정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설명적 텍스트의 내용 구조와 내용 조직 방식을 토대로 학습자의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이해가 관련되어있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5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5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