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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직원만족이 외부 서비스품질 지표에 미치는 영향

Title
내부 직원만족이 외부 서비스품질 지표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Impact of Employee Satisfaction on Service Quality Index
Author
이규섭
Alternative Author(s)
Lee, Kyu Sup
Advisor(s)
한상린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기업의 직원만족과 서비스품질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기업의 서비스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은 다양하게 논의 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Heskett의 서비스 수익 체인 이론을 바탕으로 직원만족이 서비스품질 향상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와 관련한 기존 학술 연구는 특정 기업의 자료를 통해 직원만족과 서비스품질, 혹은 고객만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종에 있는 3개사의 3년 자료를 분석하였다. 직원만족도 조사는 한국표준협회에서 실시하는 서비스기업의 KS-ESI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서비스품질지표는 역시 한국표준협회에서 조사하는 KS-SQI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조사는 유통업의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을 대상으로 하였다. 직원만족도의 기업요소, 보상요소, 관계요소 및 충성도를 독립변수로, 서비스품질의 친절성을 종속변수로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기업요소와 보상요소가 서비스품질의 친절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4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0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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