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유도 신호전달 기전에 의한 암의 악성화 획득 연구

Abstract

방사선 치료는 암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치료 방법이다. 현재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 단독으로 혹은 다른 암 치료 방법인 외과적 수술과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하여 진행되어진다. 하지만, 여전히 이러한 치료방법에도 불구하고, 높은 재발율과 전이로 인하여 암 치료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하여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암세포의 악성화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어떠한 기전을 통하여 암의 악성화 과정인, 상피간엽이행과 암줄기세포의 증가 항암제에 대한 내성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유방암 세포 주에서 방사선 조사에 의한 암세포 내의 Notch2 신호를 통한 상피간엽이행이 일어남을 확인 하였고, Notch2 신호는 사이토카인인 IL-6의 발현을 촉진시킴으로써, JAK/STAT3/Notch2로 이어지는 하나의 자가분비 고리를 밝혀내었다. 또한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유방암과 뇌 암에서 Src 계열의 인산화효소의 활성도가 조절됨을 관찰 하였다. Src 계열의 인산화효소에 의하여 역시, 상피간엽세포 현상이 나타났고, 암줄기세포의 증가와 항암제에 대한 저항성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암 치료 시에 나타나는 재발과 전이 그리고, 항암치료에 대한 저항능력을 가질 수 있는 신호체계의 한 부분을 설명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이러한 인산화효소 외에, 가스 물질인 일산화질소에 의하여 뇌암줄기세포의 집적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뇌암줄기세포를 조절하는 일산화질소는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생성된 iNOS를 통하여 이루어 졌고, 생성된 iNOS는 즉각적으로 일산화질소를 형성하여 뇌암줄기세포를 조절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번 논문을 통하여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암세포들이 악성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상피간엽이행과 암줄기세포를 조절하는 Notch2, Src 인산화효소 그리고 일산화질소를 형성하는 iNOS를 통하여 나타난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 논문을 통하여 확인한 인자들을 표적물질로 새로운 저해제를 만든다면, 방사선치료 뿐만 아니라, 다른 암 치료 방법을 사용 할 때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