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식세포 표적지향 유전자 전달체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식세포(Macrophage)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의 한 종으로서 몸의 방어 기작, 염증 반응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박테리아나 외부의 감염원의 침투에 의해 염증이 유발된 조직으로는 많은 단핵구 세포들이 보내지고 이 단핵구 세포들은 대식세포 또는 수지상세포로 분화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감염원을 제거한다. 한편 이러한 우리 몸의 방어 목적과는 다르게 대식세포는 많은 염증 질환에서 주요한 염증 유발 세포로서도 알려져 있다. 예시로 비만의 경우 과체중의 진행과 함께 지방조직에 대식세포가 축적되어지고 이렇게 축적되어진 대식세포에서는 많은 사이토카인이 생성되어 조직에 만성염증을 유발하고 이 중에서도 TNF-alpha는 지속적으로 염증에 연결된 세포내 신호 전달을 활성화 시켜 인슐린에 의한 신호 전달을 방해하고 결과로 2형 당뇨를 유발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보고되어져 있다. 만성 장 염증 질환과 관절염에서도 또한 대식세포의 축적이 보고되어 지고 있고 대식세포에 의해 생성된 사이토카인이 염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전자 치료는 RNA 간섭 또는 특정 유전자를 발현하는 플라스미드를 치료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이러한 유전자 치료제 자체는 질병에 연관된 조직에만 전달이 될 수 없고 또한 대부분이 혈류에서도 불안정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iRNA 또는 DNA 플라스미드와 결합을 할 수 있는 9아르기닌과 말단에 시스테인기를 포함한 단일사슬항체를 disulfide 결합을 시켜 대식세포 표적 유전자 전달체를 개발하고 in vitro 상에서 유전자 복합체 형성 능력과 세포 부착, 세포 유입 향상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