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교육에서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bstract

오늘날 급속한 정보화와 IT혁명에 따른 Web 3.0 시대의 스마트 시대에서는 새로운 학습방식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도전적이고 자기주도학습자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러닝을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또한 기업 교육에서 스마트러닝은 스마트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웹의 발전 그리고 사회적 변화까지 맞물려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업체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러닝의 성과 지표에 관련된 연구는 아직 많지 않으며, 기존의 스마트러닝 선행연구는 적용방법, 활성화 방안, 학습설계 모형 , 구체적인 실행연구, 사례분석, 학습효과 개선 방안에 집중되어 있다.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 또한 기업교육에서 스마트러닝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요인에 대해 알 수 있다면 앞으로 기업교육서 전개될 스마트러닝을 적용⋅확산하기 위한 기초자료 및 효과적인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 교육에서의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국내 기업이라는 환경적 배경을 토대로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연구와 전문가 심층 면접, 집단 면접 등을 통하여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에 대한 경험과 인식에 대해 수집한 문장을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전문가 평정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연구목적에 따라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 결과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 요인들은 시스템 품질 요인, 자기주도학습 능력, 콘텐츠 품질 요인, 지각된 유용성⋅사용용이성,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 개발된 설문문항과 요인구조가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에서 스마트러닝 환경 및 콘텐츠에 관한 학습자 만족도 요인을 5요인 모형으로 구성하고 기존의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요인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며, 기업교육에서 실제 직무현장에서 학습자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한 준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