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용해 공정을 이용한 다공성 ORMOSIL (Organically Modified Silica) 입자의 제조 및 유기 실란 단량체의 효과

Abstract

내부 구조를 제어할 수 있는 중공 형태의 입자와 외부 구조를 제어할 수 있는 래즈베리 형태의 입자들은 유-무기 혼합된 물질로써 촉매, 센서, 나노 반응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새로운 구조인 래틀형태의 입자가 각광 받고 있는데, 이는 약물 전달 시스템, 리튬 이온 전지 같은 분야에 폭 넓게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페닐트리메톡시실란, 바이닐트리메톡시실란, 아미노프로필트리 메톡시실란을 이용하여 다기능성 실리카를 제조하였다. 또한 사용된 유기실란의 상대적인 비율을 다르게 하여 각각의 다기능성 실리카를 형성한 후, 물과 에탄올 혼합용액으로 에칭하여 래즈베리, 중공, 래틀 형태의 입자를 제조하였다. 이와 같은 나노구조를 가진 실리카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은 적외선 분광기, 전자현미경, 표면적 측정을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