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식이 생태관광 영향 인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몽골은 자연환경이 훼손되지 않은 나라로서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자연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대초원을 중심으로 한 유목민의 생활이 남아있어 전(全)세계에서 생태관광을 위한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몽골 정부에서는 생태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생태관광과 관련한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관광객과 지역주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환경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은 생태관광에 대한 인식형성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환경인식과 생태관광에 대한 영향인식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몽골의 대표적인 관광지역인 홉스골 지역주민 대상으로 환경 및 생태관광 영향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몽골의 생태관광의 발전적 논의를 이끌어냄으로써 관광정책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몽골의 대표적인 관광지역인 홉스골을 대상으로 그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통계적인 분석을 위해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T-Test, ANOVA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홉스골 지역주민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는데, 특히 여성이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30대 초반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고 소득이 낮은 계층은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반면에 소득이 높은 집단은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나타났다. 따라서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자연과의 조화를 통한 정책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생태관광영향인식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생태관광영향인식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직업군에서 공무원은 생태관광과 관련된 정책 및 개발에 더 민감하게 인식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생태관광으로 인해 경제적 이득뿐만 아니라 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정책적인 방안과 인간중심적 생태관광에 따른 환경훼손과 같은 문제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지금까지 관광을 포함한 다양한 개발에서 환경과의 조화로운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해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났기 때문에 향후에는 생태관광이 지역의 자연환경과의 적절하게 균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데, 지역주민을 모니터링제도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민간과 공공의 함께 생태관광에 필요한 제도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향후연구에서 몽골의 다른 생태관광지역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폭넓게 확대되어 진행을 통해 지역별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의 맞는 생태관광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몽골은 현재까지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사회, 경제적 기반이 타 국가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가 타 국가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국가간 비교를 통해 몽골만의 생태관광 특성을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몽골의 생태관광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생태관광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