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 0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대현
Advisor(s)
김남조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해외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의료관광 서비스접점 상황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급종합병원내의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을 파악하고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 그리고 직무만족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의료관광 전문 인력들이 보다 나은 업무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개선 및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직무만족도를 높여서 외국인 의료관광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 모형을 Hackman과 Oldham의 직무특성 이론에 입각해서 기술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관광 전문 인력이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의 상급종합병원의 국제진료센터에서 근무하는 의료관광 전문 인력으로 한정하여 2015년 4월 21일부터 4월 26일까지 1주일간 진행되었으며 유효표본 152부를 확정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차이검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을 조사한 결과 직무특성요인 중 기술다양성과 직무중요성이 다른 직무특성 요인에 비해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봤을 때 직무특성의 하위요소인 과업중요성만이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의 목표와 해당 직무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가 어느 정도 의료관광 전문 인력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직무특성과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봤을 때 직무특성의 하위요소인 과업중요성과 피드백만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업중요성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의 목표와 해당 직무에 대한 인지가 어느 정도 의료관광 전문 인력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지만 국제진료를 수행하는 가운데 해외환자를 웅대하면서 느끼는 본인의 업무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따른 업무에 대한 자부심이 직무만족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또한 업무에 대한 피드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특수한 집단에 한정된 결과로 추정이 된다. 의료기관내 타 부서에 비해 다양한 업무와 함께 언어와 문화가 다른 외국인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직무스트레스로도 작용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업무가 해외환자를 응대하면서 느껴지는 본인의 업무성과에 대한 만족과 자부심이 직무만족에도 영향을 미쳤으리라 추정이 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위치한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직무특성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의 관계를 밝힌 연구로서 그 의미를 두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하여 조사범위를 넓히고 연구대상자의 심층면접방식을 통한 정성적인 분석까지 실시한다면 의료관광 전문 인력의 연구에 보다 유용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의료관광, 의료관광 전문 인력, 직무특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4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