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Inductive/Deductive Grammar Teaching on the Improvement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Grammatical Use in their Writings

Abstract

본 연구는 명시적인 교사의 문법 설명을 포함한 귀납적, 연역적 문법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영어 글쓰기의 어법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서울시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2학년 수준별 A반 학생들 66명으로, 전체 2학년 약 300명 중에서 상위 30% 수준의 영어능력을 가진 두 개의 집단을 선정하였다. 두 집단에서 동일한 쓰기 수업을 실시하되,집단 A에서는 귀납적 문법 지도를, 집단 B에서는 연역적 문법 지도를 일반적인 쓰기수업 전에 각각 실시하였다. 귀납적·연역적 문법지도가 학생들의 영어쓰기에서의 어법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및 사후 영어 쓰기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귀납적 문법지도를 받은 집단과 연역적 문법지도를 받은 집단 모두 사후 영어 쓰기 평가에서 문법성이 향상된 것을 보였다. 학생들의 다섯 가지 목표 문법 항목(관계대명사, 부정사, 수동태, 분사구문, 동사의 시제) 사용의 정확성 모두 눈에 띄게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두 반의 학생들 모두 사후에 더욱 다양하고 보다 수준 높은 문법구조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귀납적, 연역적 문법지도 방법 모두 학생들의 영어 쓰기에서의 어법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비록 귀납적∙연역적 문법지도 모두 학생들의 어법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전반적으로 귀납적 방법이 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다섯 가지 목표 문법 항목들 중 세가지 영역인 수동태, 분사구문, 동사의 시제에서 귀납적인 문법 지도를 받은 반이 더욱 높은 향상률을 보였다. 그러나, 관계대명사와 부정사의 사용에있어서는 연역적 집단이 귀납적 집단보다 사전 시험에 비해 사후 점수에서의 정확도가 더욱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귀납적·연역적 문법 지도 방식은 해당 문법 요소에 따라 그 학습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단일 문법 요소에 대한 귀납적, 연역적 지도 방식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위의 내용에 더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후 시험에서 사전 시험과 비교하여 목표 문법 항목의 사용 빈도수가 얼마나 증가하였는지를 비교하였다. 몇몇 문법 평가 요소에 대해서는 해당 사용 빈도수가 줄어들기도 하였다. 그 이유를 검증하기 위해 해당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통해서 작문시간에 명시적 문법 지도를 도입하는 것이 학생들이 문법의 정확성에 대해 더욱 의식하게 만들어, 때때로 그들이 문법적인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작문을 할 때, 오히려 특정 문법요소의 사용 자체를 회피하게 되는 경우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배운 문법항목을 자신감을 가지고 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미 있는 연습활동을 통해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사들은 명시적 문법 지도방식이 학생들의 문법 정확성 향상에 있어 효과가 있을지라도 이를 작문 수업 시에 도입할 때에 신중을 기하여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문법적 정확성을 향상시키는데 명시적 문법지도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상당히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교사들은 귀납적 문법지도와 명시적 문법지도의 효과가 목표 문법항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학생들에게 문법을 지도할 때 목표 문법항목의 특징들을 잘 고려하여 각 항목의 특징들에 더욱 적합한 지도방식을 채택하여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교사들은 잘 짜여진 지도 계획과 유의미하고 실용적인 학습 활동들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쓰기에서의 문법 정확성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