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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Beethoven 「Piano Sonata Op.53」에 관한 연구

Title
L.v. Beethoven 「Piano Sonata Op.53」에 관한 연구
Author
정관용
Advisor(s)
조선희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 인 음악가이자 동시에 낭만주의 음악을 연결시켜 주었던 위대한 작곡가 이다. 빌헬름 폰 렌츠(Wilhelm von Lenz, 1809-1883)에 따르면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는 3 가지 시기로 분류 될 수 있다. 초기(1792-1802)에는 ‘모방의 시기’ 로15곡 이 작곡 되었다. 이 시기는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1756-1791) 의 영향을 받아 고전주의 소나타 형식을 따라서 창작 되었다. 동시에 그 는 새로운 소나타 형식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중기(1802-1815)에는12곡 이 창작 되었다. 이 시기의 피아노 소나타는 ‘구체화 시기’라고 할 수도 있는데 자유롭게 감정에 추구 뿐만 아니라 강력한 음악충돌도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음악은 베토벤이 자신 자신의 투쟁이 뚜렷하게 표현 되었다. 후기(1815-1827)에는 5곡 이 작곡 되었는데, 이 시기는 ‘내면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명상적인 철학 사상이 베토벤의 후기 작품들에서 중심이 된다. 이 시기 작품들은 어느 때 보다도 고귀한 피아노 소나타 이미지가 창출 되었다. 베토벤의 32 개 소나타는 소나타의 전통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는 동시 에 새로운 소나타 형식을 창조 하였다. 그리고 3시 기 통하여 다양한 소나 타 스타일을 그의 작품에서 보여주었고, 또한 처음으로 표제음악을 소나 타에서 사용하였다. 이는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베토벤의 를 분석하였다. 이 소나 타는 완전히 그의 중기 양식에 속한 것으로 베토벤의 후원자 중 한 사람 인 발트슈타인(Ferdinand Ernst Joseph Gabriel von Waldstein, 1762- 1823) 백작에게 헌정된 곡이었다. 이 소나타는 대규모 악장 두개와 하 나의 느린 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제1악장은 완전한 고전주의 소나타 형 식을 사용하였다. 제2악 장은 아름답고 느린 악장으로 작곡 되었으며 이 악장은 도입부(Introduzione)의 역할도 하고 있다. 제3악장은 대규모 도론 론도(Rondo) 형식으로 구성 되었다. 이 작품은 고전주의 소나타 형식에서 보다 새로운 소나타 형식을 시도 한 곡으로 다양한 강약 표현과 전체적으로 화려한 음악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1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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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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