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투석 환자의 계절에 따른 영양소 섭취 실태

Abstract

혈액투석환자의 다양한 합병증 유발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정확한 영양상태 판정 및 영양관리가 중요하다. 만성 콩팥병 환자의 사망이 계절의 차이를 보이므고 본 연구에서 계절에 따른 영양소 섭취 상태와 식이요인 및 생활습관 요인을 분석하여 식생활과 생활습관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혈액투석환자는 겨울보다 여름에 칼슘과 인 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주의하고 장기간 투석으로 인한 영양불량환자들의 계절별 영양상태 파악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