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돈응 작곡 가야금 3중주 "산조 회상" 분석연구

Title
이돈응 작곡 가야금 3중주 "산조 회상" 분석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Gayageum trio "Sanjo reminiscence" composed by Lee, Donoung
Author
김은지
Alternative Author(s)
Kim, Eun Ji
Advisor(s)
김영운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이돈응 작곡 가야금 삼중주곡 <산조회상>을 분석 대상으로 한 연구이다. 이 곡은 단악장으로 전체 제 1마디부터 제 282마디까지로 구성되어있다. 가야금 3대의 조현은 산조가야금과 같으며 고음, 중음, 저음부분으로 나누어 연주한다. 선율은 김병호류 가야금산조를 바탕으로 쓰였다. 선율의 형태와 연주형태, 리듬의 변화에 따라 5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A부분은 제 1마디에서 제 50마디까지로 박자는 4/4, 속도는 ♩=86 이다. 전체 악곡의 도입부분으로 가야금Ⅰ은 고음, 가야금Ⅱ는 중음, 가야금Ⅲ은 저음에서 선율이 등장하며 앞으로 각 성부가 연주하게 될 음역대를 제시해주고 있다. 주선율은 김병호류 가야금산조의 진양조와 중모리 선율이 쓰였다. 제 1마디부터 각 성부가 동등한 입장으로 선율이 제시되며 진양조의 도입부분 선율이 부분적으로 쓰였다. 제 16마디부터는 진양조의 선율이 각 성부에서 제시된 후 중모리의 특징적인 리듬이 반복되며 진양조의 선율이 확대되고 리듬변형 된 형태로 세 성부가 서로 다른 음악의 흐름으로 동등하게 연주한다. 제 42마디부터는 주선율을 주고받는 리듬의 단위 축소되며 주선율의 리듬이 분할되고 변형되어 고조되는 느낌을 주며 제 A부분 도입부분에서 제시한 동일한 리듬으로 반진행하며 단락을 맺는다. B부분은 제 51마디부터 제 102마디까지로 박자는 4/4, 속도는 ♩=86이다. A부분과 이어지지만 8분음표와 16음표가 결합된 다양한 리듬형태가 등장한다. 주선율은 김병호류 가야금산조의 자진모리 선율이 쓰였다. 제 51마디부터 자진모리의 선율이 변형되어 복합적인 리듬형태로 나타나며 주선율을 주고받는 리듬의 비율이 다른 리듬구조로 반복된다. 제 79마디부터는 B♭음이 등장하며 계면조의 음 구성으로 선율이 진행된다. 자진모리의 반음계적 진행선율이 각 성부에서 동형진행이나 선율을 변형하여 연주되며, 앞 단락에서 제시되었던 리듬구조가 변형된 형태로 나타난다. B부분 도입부분에서 제시한 동일한 선율과 리듬으로 단락을 맺는다. C부분은 제 103마디에서 제 159마디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박자는 3/4, 속도는 ♩=76으로 시작하여, 제 143마디부터는 박자는 4/4, 속도는 ♩=90으로 바뀌어 연주된다. 제 103마디부터는 가야금 3대가 하나의 선율을 이어 만든 뒤 주선율이 각 성부별로 옮겨가면서 점점 선율의 길이가 늘어나고 셈여림이 커지며 solo로 화려하게 연주한다. 제 143마디부터 박자와 빠르기가 바뀌며 주선율과 수평적인 관계로 반주하듯이 연주하다가 제 152마디부터 서로 다른 3개의 음악의 흐름이 대위적으로 동시에 나타나며 연주된다. D부분은 제 160마디부터 제 200마디까지로 구성되어있으며 박자는 12/8, 속도는 ♩.=112 이다. 김병호류 가야금산조의 휘모리 선율을 차용하여 쓰였다. 도입부분에는 휘모리의 특징적인 리듬이 제시되고 반음계적인 선율진행이 다양한 음형의 형태로 나타나며 점점 확대되어 주선율이 부각될 수 있도록 음악적 배경의 역할을 한다. 동일한 선율이 각 성부에서 동형진행으로 반복되거나 변형되어 나타나며 성부를 나누어서 연주되기도 한다. 도입부분에서 제시한 리듬과 동일한 선율을 모든 성부가 unison으로 연주하며 단락을 맺는다. E부분은 제 201마디부터 끝 마디인 제 282마디까지이며 박자는 4/4, 속도는 ♩=182 이다. 김병호류 가야금산조의 단모리 선율과 리듬을 차용하여 쓰였다. 제 201마디부터는 동일한 선율을 각 성부가 동형진행으로 반복하거나 변형하여 연주한다. 각 성부에서 제시한 리듬이 교차되어 나타나거나 주선율을 나누어 연주하며 선율이 변형된 형태로 반복된다. 제 271마디부터는 서로 다른 3개의 음악의 흐름이 대위적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부분으로 각 성부가 다른 리듬으로 동등하게 연주되다가 같은 리듬과 같은 선율을 unison으로 연주하며 종지한다. 이상과 같이, 가야금 삼중주곡 <산조회상>의 각 부분은 김병호류 가야금산조의 장단순서와 유사하게 진양조-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단모리 순으로 작곡되었다. 선율이 각 성부에서 변형되거나 동형진행으로 연주되고 여러 리듬이 동시에 진행되는 복합리듬의 형태를 보이며 주선율이 반복되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였고 각 부분의 도입에서 제시한 리듬이 종지에서도 같은 형태로 반복되며 통일성을 주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4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