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중복제거 기반 P2P 가상머신 이미지 공유기법

Abstract

일반적인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개의 컴퓨터 노드는 가상머신 이미지를 필요시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한다. 동일한 가상머신 이미지가 아닐 경우 가상머신 이미지를 새로 다운받게 되므로 이는 가상머신 프로비져닝 성능의 지연을 초래한다. 즉, 기존의 가상머신 이미지에 한 부분이 바뀌어도 전혀 새로운 가상머신 이미지가 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deduplication 기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가상머신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변경된 부분만 다운받는 동시에 중복되는 블록을 한번만 전송하는 배포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