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기부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기부 참여율은 매우 낮은 편이며, 기부 관련 연구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아이스버킷 챌린지 캠페인을 분석하여, 어떤 요인이 캠페인의 성공으로 이어졌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부 참여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이스버킷 챌린지 캠페인과 관련한 공중의 개인성향변인으로 새로움추구성향, 오락추구성향, 지인중시성향, 타인의식성향의 네가지 변인들을 선정하였다.
또한 아이스버킷 챌린지 캠페인의 배경인 페이스북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공중이 인식하는 페이스북의 상호작용성과 확산성을 변인으로 선정하였으며, 기부의 주요 동기로 검증된 이타적 동기를 조절변인으로 정하여, 개인 성향과 기부행동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함께 확인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