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광과 학생의 현장실습 복리후생과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 자긍심과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국문요지 취업난의 심화로 인해 많은 대학들이 학생들의 직업체험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현장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항공관광과와 같은 실무가 중요한 전공의 경우 더욱 더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의도와는 다르게 기업의 경우 대부분 현장실습의 시스템을 부족한 일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이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저임금 착취구조로 인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장실습이 교육적 경험이 아닌 부정적인 직업경험이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진로에 회의감을 느끼거나 취업을 꺼려하고 심지어는 전혀 다른 전공으로 바꾸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렇듯 적절하지 못한 실습 환경에서의 현장실습 경험은 해당 산업에서 인력이 빠져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여러 환경 요인 중 급여가 높더라도 복리후생이 잘 되어 있지 않다면 이직할 의사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60.4%가 있다고 응답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업무환경에서 복리후생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습생 역시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근로자로서 그들에게도 실습환경의 복리후생은 앞으로 그들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 사료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을 위한 올바른 실습환경을 위한 현장실습의 복리후생이 그들의 자긍심과 만족,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을 통해 구성개념들(복리후생의 경제적 지원과 시설지원, 자긍심, 만족, 진로준비행동)을 도출하였고, 구성개념 간 관계의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실습을 마친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이 이루어졌으며, 총 200부의 자료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결과 복리후생의 경제적 지원과 시설지원은 자긍심과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자긍심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 만족은 진로준비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긍심은 복리후생요인(경제적지원, 시설지원)과 진로준비행동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 복리후생, 자긍심, 만족, 진로준비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