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0

초등 영어교육에서 문화지도에 관한 문헌연구

Title
초등 영어교육에서 문화지도에 관한 문헌연구
Author
오가영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초등영어교육에서 문화지도를 실험 연구한 실증연구논문 30편을 내용분석(content analysis)방법으로 문화영역의 학습효과, 언어 4기능 학습효과, 정의적 영역의 학습효과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여 효과적인 문화지도방법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문화지도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지도 수업으로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태도, 자문화에 대한 이해와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그림, 이야기, 동영상 등 실제적인 문화의 산물이 학습동기를 유발하였고,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문화를 실행하면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기능이 향상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실제적인 문화적 산물이 학생들의 흥미도를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한 문화의 실행은 학생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였고, 문화적 실행을 통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은 참여도 및 태도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문화지도의 문제점으로 문화지도 관련 교수-학습 방법이 미비하고 교사들이 영미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문화지도에 어려움을 느꼈음이 논의되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학생수와 문화관련 내용이 미비한 지도서들, 미흡한 부대시설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문화관련 교재와 자료 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되었으며,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교사들의 문화적 성장을 위한 노력과 교과서 구성과 평가방식의 개선 등이 제안되었다. 위에서 요약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게 한다. 첫째, 문화적 실행을 유도하는 다양한 활동은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문화적 산물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촉진시켜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둘째, 문화 비교 수업과 다문화교육 수업을 실시한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를 교수-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은 문화의 다양성을 습득하고 문화적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셋째, 목표문화를 가르치는 문화지도는 목표문화뿐만 아니라 자문화에 대한 고찰도 유도하여, 학습자들의 자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넷째, 문화지도 수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활동들은 말하기와 듣기 기능의 사용을 유도하여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반면, 초등학생들은 읽기와 쓰기 관련 활동은 다소 어렵게 느끼기 때문에 적절한 자료 활용이 요구된다. 다섯째,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화의 산물인 UCC, 애니메이션, 사진과 같은 실제적인 자료를 사용하고, 자신감을 상승시키기 위하여 문화의 실행인 역할놀이, 게임과 같은 활동을 활용하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는 활동과 자료를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지도의 긍정적인 학습효과에도 불구하고 도출되는 다양한 문제점은 학교, 교사, 학생이 상호간의 노력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문화지도의 실증연구를 많은 인원과 장기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실행될 필요가 있다. 보다 실증적인 결과를 위하여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읽기, 쓰기 능력을 측정한 연구가 말하기, 듣기 능력을 측정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에, 문화지도를 통하여 읽기와 쓰기 능력을 측정한 연구가 늘어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문화지도 실험연구에서 주로 영미문화에 초점을 맞춘 수업을 진행하였기에, 다양한 문화권을 배울 수 있는 문화지도 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8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