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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자기결정성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자기결정성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Author
박영미
Advisor(s)
김현수, 장동원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상호적 또래교수는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상호적 또래교수는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상호적 또래교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상호적 또래교수는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울시 A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56명을 실험집단 1개반(28명), 비교집단 1개반(28명)으로 구분하였고, 6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1회기당 40분씩 주당 2~3회, 총 25회에 걸쳐 실험집단에 상호적 또래교수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적 또래교수는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비교집단의 평균이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실험집단의 평균은 17.32 증가하였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학업성취수준 상위집단보다는 중위집단과 하위집단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검증되었다. 둘째, 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하위요소 중 무동기와 외재동기는 낮추고, 내재동기는 높이는데 영향을 주었다. 비교집단은 유의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실험집단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평균이 11.17점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무동기와 타율동기에 해당하는 외적동기, 내사된 동기의 점수가 유의한 수준에서 감소하였고, 자율동기에 해당하는 내재동기는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학업성취수준 상위집단보다는 중위집단, 하위집단에 더 유의한 향상이 있었다. 셋째, 상호적 또래교수는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비교집단은 유의한 변화가 없었던 반면, 실험집단은 사후검사에서 3가지 하위 요소인 과제수준 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의 점수가 모두 향상되었다. 이러한 향상은 학업성취수준 중위집단에서 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상호적 또래교수 활동을 다양하게 적용해 보는 것이 학생들의 내재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업성취수준 중위집단, 하위집단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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