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한류문화의 수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류는 지난 20여 년 동안 발전하면서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지니지만 여전히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인해 한류 열풍이 다시 야기되었는데 이로 인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 한류현상에 대해 학술적 논의의 필요성이 있다. 한류는 그 기원과 발전 과정이 불안정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즉, 특정 시기에는 인기가 많았다가 어떤 시기에는 인기가 떨어지거나 반한류적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유사한 콘텐츠로 분류할 수 있지만 수용방식이나 이유 등 수용을 둘러싼 수용자의 선택과 활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드라마와 영화를 연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국 수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드라마나 영화가 왜 선호되는지, 반면 상대적으로 인기를 얻지 못한 드라마나 영화는 왜 그런지에 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용자가 어떤 요소를 좋아하고, 그렇지 않은지에 관해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즉, 산업적으로 한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수용자들의 선호와 그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특히 폭넓은 중화권 수용자의 지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미디어콘텐츠를 통한 단기적 이윤 추구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상호 이해와 소통을 확대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재 진행형의 한류문화 현상과 이의 중국 내 수용을 한국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수용을 중심으로 논의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충족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텍스트분석과 수용자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두 장르 간 수용의 차이가 형성된 요인을 통해 이에 따른 대안과 전망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우선 연구 대상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수용하는 이유로 몽환적인 화면과 판타지적 스토리, 이들을 극대화하는 구성을 들 수 있고, 이로 인해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과 더 나은 삶에 대한 기대, 또는 욕망을 충족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드라마는 교육적이거나 교훈적 문제를 빈번하게 다루고 여성 위주의 드라마가 많아, 수용자들이 드라마를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며 더 평등한 사회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하는데 일조한다. 더욱이 한국과 중국은 과거 유교사상을 기반으로 형성된 문화적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어 서구의 미디어콘텐츠에 비해 수용자가 더 큰 정도의 동질감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특징으로 대상자들은 한국 드라마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대상자들이 한국 영화를 수용하는 이유로는 주로 리얼리티(reality)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재조명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중국 수용자들이 주로 이런 내용들을 다룬 한국 영화를 보며 감동을 받고 중국 사회의 산적한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비추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술한 한국 드라마 역시 사회비판적 요소를 지니지만, 주로 시청자들에게 환상성이나 순수한 사랑의 아름다운 면을 극대화해 보여주고 이를 통해 미래에 대한 기대를 심어주는데 반해, 한국 영화는 관객들에게 세상의 추악한 모습과 사회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혹은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연구 대상자들은 한국 영화를 선택적이지만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오늘날 중국의 한류 수용자들이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어떻게 수용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통해,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한류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심층적인 텍스트 분석을 통해 드라마 등 미디어콘텐츠의 줄거리와 등장인물 중심의 기존 한류에 관한 중국 문헌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또한 주로 중국 대학생이나 여성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와 달리 다양한 남성 수용자를 연구 대상에 포함시켰다. 혹자는 머지않아 한류가 사라질 것이라 예측하기도 하지만 한류문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요소가 유연하게 혼합되어 형성된 혼종적 문화현상이다. 이 연구 또한 이러한 믿음을 확증하고 그러므로 일부 언론과 학자들의 예상처럼 한류는 단시간에 사라질 것이라 보기 어렵다. 즉, 한류는 다양한 요소를 차용하고 다른 형식으로 변화되고 거듭나며, 많은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