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HRD 활동의 구성요인 탐색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HRD 활동의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도출된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에서 인재경영을 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HRD 활동과 상대적 중요도를 통한 우선순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수립하였다. 연구문제 1. ‘인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HRD 활동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인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HRD 활동의 구성요인’중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연구목적에 따른 첫 번째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HRD 경력 10년 이상의 HRD 전문가 4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HRD 활동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활동들은 문항으로 만들어 현재 인재경영을 하고 있는 동시에 HRD 부서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대기업 및 중견기업 근무자인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총 119부를 유효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조사도구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SPSS 18.0을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확보를 위해 Cronbach’s 값을 기준으로 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조화된 HRD 활동의 구성요인으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HRD 전문가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EXCEL을 이용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으로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하는데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재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HRD 활동의 구성요인 탐색은 총 다섯 개의 요인군, 23개의 구성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도출된 다섯 개의 요인군은 HRM 부서와의 협업, 조직의 가치 및 리더상 제시, 핵심인재의 역량기준 제시 및 개발, 개인별 육성체계 구축, 특수/전문교육 제공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결론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인재경영을 위한 HRD 활동의 구성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탐색함으로써 국내 기업에서 인재경영의 실무를 하는 데 있어 방향성을 제공한다. 둘째, 인재경영을 위한 HRD 활동의 구성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HRD 영역인 조직개발, 개인개발, 경력개발 등과 더불어 최근에 요구되는 전략적 HRD의 역할에 따라 조직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경영성과 및 조직목표 달성 지원 등의 영역을 충족시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제시된 HRD 활동의 요인군 별, 구성요인 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제공하여 각 기업에서 상황과 중요도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판단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