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 0

업사이클링(Up-cycling) 주제의 가정교과 의생활 영역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Title
업사이클링(Up-cycling) 주제의 가정교과 의생활 영역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Clothing Section of Home Economics Focused on Up-cycling
Author
양현숙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러한 업사이클링(Up-cycling)’을 수업과정에서 직접 체험하게 하여 실천적인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데 의미를 부여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목적이 있다. 실천적인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있어 단편적인 지식과 활동보다는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지식과 문제해결 중심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교과 통합적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교과에서 실천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편향된 교과지식에만 치우친 교육과정의 균형을 도모하고 획일적인 교수학습의 틀에 변화를 시도하고자 했다. 최신의 이슈를 교육활동에 포함하여 학습자에서 흥미를 주고, 주어진 주제에 관하여 교과가 융합하여 융합수업을 함으로써 교과간의 중복을 피하고 학습자의 부담을 들어 줄 수 있도록 하고, 실천능력을 배양과 즐거운 수업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8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64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