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i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을 위한 Elastic Service Framework

Abstract

본 논문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auto-scaling, load-balancing, deployment를 지원하는 Elastic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또한 설계, prototype 구현, 실험을 통하여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도 검증하였다. 서비스 Elasticity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Elastic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여러 연구 단체에서 동의하고 있는 OSGi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였다. 특히 OSGi 서비스 플랫폼의 Remote Service Admin 기술을 활용하여 분산 컴퓨팅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켰다. 또한 Elastic 서비스 프레임워크는 OSGi 서비스 플랫폼 상에서 시스템 서비스로 auto-scaling, load-balancing, deployment를 지원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내부 구현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더라도 쉽게 auto-scaling, load-balancing, deployment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Elastic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차별화된 특징 3가지는 Fine-grained programmable auto-scaling, 속성을 고려한 서비스 deployment, 확장 가능한 load-balancing이다. Fine-grained programmable auto-scaling은 서비스 개발자들이 서비스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정형화된 CPU, 메모리 대신 직접 정의하여 auto-scaling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속성을 고려한 서비스 deployment는 auto-scaling이 결정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deploy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undeploy할 때, 개발자들이 deploy/undeploy가 수행될 OSGi framework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확장 가능한 load-balancing은 후보 서비스 인스턴스의 수가 많더라도, load balancing 계산의 시간 복잡도를 낮추고, 최적 서비스에 근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