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6 0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독해에서 초등학생의 학습전략 사용 유형 분석

Title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독해에서 초등학생의 학습전략 사용 유형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Types of Learning Strategies Elementary Students Use When Reading Text without Content Schema
Author
정희선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상황에서 문화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 독해에서 학습자들의 성취수준에 따른 그들의 학습전략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공립초등학교 6학년 33명을 대상으로 내용스키마검사지, 내용스키마가 없는 텍스트의 독해 검사지 및 학습전략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독해에서 성취도가 높을수록 영어 독해에 대한 자신감이 높았으며, 자신감 영역의 항목들 중에서 ‘지문을 읽을 때 이해하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를 잘 분별할 수 있다’의 항목에 가장 자신을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독해에서 초등학생 상 하위 집단 모두 상향식 과정의 문법에 대한 지식과 어휘에 대한 지식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어려운 것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 독해에서 상 하위 집단은 ‘영․미 문화에 대해 이해하기’가 가장 효과적이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즉 문화적 배경지식이 영어독해에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 독해에서 상위집단이 주로 사용한 독해전략은 하향식 독해전략으로 ‘문맥 상황을 이용하여 의미 추측하기’, ‘어느 정도 더 읽고 나서 다시 그 문제의 부분으로 돌아가 다시 의미를 생각해 보기’, ‘자신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와 보다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상향식 전략의 ‘문법규칙에 주의를 기울이기’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내용스키마가 없는 영어독해에서 하위집단의 독해전략은 주로 상향식 전략으로 단어의미에 주의를 기울이기와 모르는 부분은 무시하고 계속읽는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배경지식과 학습전략을 고려한 효과적인 독해수업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년 군별 수준에 맞는 학습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성취도 높은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을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지도하였을 때 효과검증 비교 연구도 필요하다. 셋째, 여전히 초등학교 수업에서 내용스키마 보강 및 활성화 지도는 필수사항이다. 넷째, 중등교육을 대비한 초등학교에서 어휘 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6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