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감탄사의 품사 통용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주로 감탄사의 정의, 분류에 대한 배경을 알아보고 사전 표제어 중 감탄사의 품사 통용 현상에 대한 내용 정리와 분석을 통해 감탄사의 사용 방식에 대해 이해를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본고 2장에서 먼저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 사전,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을 비교 사전으로 하여 감탄사에 관련된 품사 통용 표제어를 정리했다. 감탄사의 품사 통용 현상에 대해 구체적인 표제어 리스트를 뚜렷하게 정리한 다음 품사대로 뜻풀이와 해당 용례가 들어가는 식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품사를 겸용하는 단어가 어떤 상황에서 명사 기능을 하는지, 대명사가 되는지 또 어떤 상황에서는 관형사로 간주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고 단순히 감탄사의 뜻만을 나타내는 것들 또한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 한국어대사전>대로 정리한 표제어 리스트를 비교대로 그 공동점과 차이점을 찾아봤다. 서로 누락된 것이 있는지를 대조하고 그 결과를 만든 이유까지 분석했다. 내용들을 대조하여 같은 표제어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증가하거나 누락된 표제어도 자세히 체크하였으며 사전별로 수록된 표제어가 무슨 규칙을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다시 정리하여서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