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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만의 <피아노 소나타 F# 단조, Op.11>에 관한 연구

Title
슈만의 <피아노 소나타 F# 단조, Op.11>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by R. Schumann
Author
진미란
Alternative Author(s)
Jin, Mi Ran
Advisor(s)
이영인, 조선희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19세기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흐름은 자유로운 개인 감각의 표현과 관념의 표출로 고전주의를 탈피하고자 했다. 당시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고대 그리스나 신화가 아닌 현실의 세계에서 문화 예술의 뿌리를 찾으려했다. 그 결과, 자유와 열정으로 샘솟는 무한한 가능성에 도전하는 일에 주저하지 않았다.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은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그의 음악은 문학에의 영향으로 시적 정서가 가득하고 철학적이다. 슈만의 음악에서 가장 중요하고 중심이 되는 것은 피아노 작품이다. 슈만은 소나타 형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고전주의라는 큰 틀 안에 있는 소나타 형식을 자신만의 독특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채워나갔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은 슈만의 대표적인 피아노 소나타 작품으로 낭만주의 소나타의 새로운 효과가 소개 되고 있다. 제 1악장은 주제 동기의 끊임없는 동형 반복 기법으로 채워지며 제 2악장은 슈만 자신의 작품을 인용하여 재탄생시켰다. 제 3악장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이 소나타에서 재치와 유머가 가득한 간주곡 역할을 한다. 제 4악장은 슈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가장 잘 나타나는 악장으로 다양한 리듬의 소개와 다채로운 화성의 색채가 가득하다. 슈만은 4악장의 소나타라는 대규모 형식 안에서 독창적인 발전 기법과 피아노의 화려한 기교를 더해 정열적이고 환상적인 낭만 피아노 소나타를 탄생시켰다. 본 논문은 의 각 악장의 형식과 특징적인 선율과 리듬, 그리고 조성의 분석을 통해 소나타 형식에 대한 슈만의 낭만주의적 재해석을 살펴보는데 그 의의를 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4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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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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