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0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 교과서 과업의 분석:

Title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 교과서 과업의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asks in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Based on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Focusing on the Yungbokhap Educational Goal of the "Competence of Autonomous Action"
Author
최혜원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가 융복합교육 목표 중 자율적인 행동 역량의 함양에 어느 정도로 적합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어과 자율적인 행동역량에 비추어 개정 2009 교육과정을 토대로 개발된 2 종의 중학교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과업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과 핵심역량 중 시민성 함양을 위한 과업의 개발이 미비했다. 둘째, 과제에 드러나는 핵심역량의 하위역량/요소의 함양정도가 다르다. 셋째, 지식에 대한 이해의 과업은 많은 반면, 태도를 함양하고 이에 필요한 기량을 습득할 수 있는 과업의 개발은 미비했다. 넷째, 교과서 종류에 따라 핵심역량 혹은 이의 하위역량/요소의 반영 수준에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미래 영어교과서 개발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영어과 핵심역량 중 시민성 역량의 함양을 위한 과업의 개발이 이루어져야한다. 둘째, 핵심역량의 하위역량/요소의 반영수준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서 종류에 따른 핵심역량 혹은 이의 하위역량/요소의 반영 수준의 차이 또한 극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래교과서 개발은 지식중심의 과업 개발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과업개발을 지향해야한다. 그리고 교사의 역량에 대해 교육적 제언을 하였다. 첫째, 융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실제 현장 적용 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그 극복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미래사회의 변화와 이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그리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동향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 가능하고 전문성 있는 교수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교사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4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