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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학교 문법 교수의 적절성 연구

Title
영어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학교 문법 교수의 적절성 연구
Author
박소정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교육목표인 학습자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실제 학교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교사용 수업지도안을 실제 문법 수업을 들여다보기 위한 도구로 정하여, 각 수업지도안이 학습자 의사소통 능력향상에 기여하는 문법 교수 접근의 한 종류인 형태초점 접근법의 원리에 따른 교수를 어느 정도 제안하는가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본격적인 수업지도안 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현직 영어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교사용 수업지도안의 실제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현직 교사들이 교사용 수업지도안을 평소에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여 수업지도안 분석의 의의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교사용 수업지도안의 분석은 중학교 2학년 영어과 교사용 수업지도안 5종을 분석 대상으로 정하여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 기준은 선행 연구들이 밝힌 형태초점 접근법적 문법 교수의 특징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각색하여 새롭게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현직 영어교사들 중 약 73%가 교사용 수업지도안을 활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더불어 교사용 수업지도안에 대한 분석 결과의 경우, 현재의 교사용 수업지도안이 제안하는 문법 교육은 다음과 같은 면에서 형태초점 접근법의 원리를 따르는 문법 교수를 지향하는 것으로 판단하기에 부족함이 있었다. 우선, 교수 목표의 측면에서는 대부분의 수업지도안이 영어 문법에 대한 학습자의 정확성 향상만을 목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 방법의 측면에서는 5종의 수업지도안이 모두 입력 강화, 구조 중심 생산 과업, 명시적 설명과 같은 제한된 교수 방식만을 활용할 뿐이었다. 교사 역할의 경우, 모든 수업지도안은 대체로 교사의 역할을 통제자로서 한정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수업지도안은 목표 문법의 형태적 지식을 우선 교수한 후 의미 및 기능적 지식을 교수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최종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상당 비율의 현직 영어교사들은 교사용 CD에 수록된 영어과 수업지도안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둘째, 현 중학교 2학년 영어과 교사용 수업지도안이 형태초점 접근법의 원리를 따르는 의사소통적 문법 교수를 제안하고 있다고 간주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각 수업지도안은 구체적으로 정확성을 증진하는 교수 목표, 제한된 교수 방법, 통제자적인 교사 역할, 그리고 형태를 우선시하는 교수 방향을 주로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의 중학교 영어 문법 교육이 학습자 의사소통 능력향상이라는 교육목표를 성취하기에는 여전히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하는 바이다. 첫째, 현재의 교사용 수업지도안이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교수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사용 수업지도안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현장에서의 문법 교육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현직 교사들의 다양한 교수 방법 모색을 위한 교사 연수 및 학회에의 참여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11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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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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