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의 특성과 표현 기법을 활용한 니트디자인

Abstract

패션은 의복 하나에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의 결합은 단순한 결합이 아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최근 사람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초점은 미래적이고 기계적인 의미를 띈 것 보다 과거로 돌아가고자 하는 레트로적이고 아날로그적인 것에 있다. 본 연구는 회화와 시각, 건축과 산업, 그리고 섬유의 다양한 분야와 중첩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중첩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현대 중첩 패션의 사례분석과 그 결과들을 바탕으로 아날로그적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니트 패션 디자인을 제작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문헌자료들을 중심으로 중첩의 개념을 정리하고, 예술분야에서 나타난 중첩의 특성과 중첩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중첩의 특성을 종합하여 그 분석기준을 마련하였다. 중첩의 특성이 활용된 패션디자인 작품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하여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구 범위를 한정하고 선행연구에서 중첩의 특성을 활용한 디자이너로서 가장 많이 언급된 상위 3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디자이너 빅터 앤 롤프(Viktor & Rolf),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지방시(Givenchy)의 최근 5년간 컬렉션 3,781점 중 중첩이 나타난 사진자료를 총 973점 수집하였으며, 1차적으로 선별된 작품사례들은 2차 과정에서 중첩의 특성과 표현기법을 대입시켜 분류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와 같이 분석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중첩의 특성과 표현기법이 활용된 니트 패션 디자인을 전개 및 제작하였다. 작품의 주제는 ‘희로애락(喜怒哀樂)’으로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사각형을 활용하여 니팅 기법으로 총 4점의 여성복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중첩의 특성과 표현기법을 활용한 니트 패션디자인 작품 개발에 있어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니트 패션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후속연구에 있어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되지 못한 중첩의 표현기법들과 함께 좀 더 폭 넓은 니트 패션디자인이 확장되어 발전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