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ahler의 가곡 ‘Des Knaben Wunderhorn’중 4곡 분석 연구

Abstract

L.A.v.Arnim, C.Brentano에 의해 씌여진 소년의 마술 뿔피리(Des Knaben Wunderhorn)는 말러의 인생 전반에 걸쳐 작곡된 작품이며 그에 대한 연구이다. 후기 낭만을 대표하는 말러는 여러 작품을 통해 독일 가곡을 절정의 경지로 이끌었는데 이에 그의 전반적인 어린 시절의 성장기, 음악공부를 하는 시절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던 바트할 시기, 올뮈츠 시기부터 그의 커리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카셀부터 미국 메트로폴리탄시기까지 살펴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그의 Des Knaben Wunderhorn의 시를 붙인 중 초기 작품인 Lieder und Gesänge 에 실린 4곡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초기 말러 작품의 유절형식, 비화성음, 반음계, 전조등 다양한 화성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시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또한 시의 내용에 맞는 음악적 표현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