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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종합대학교 학생식당 공간디자인

Title
서울 지역 종합대학교 학생식당 공간디자인
Other Titles
Space Design in Seoul University Student Cafeteria in Seoul Area:-From a Space Marketing Perspective-
Author
마문호
Alternative Author(s)
MA WENHAO
Advisor(s)
남경숙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에는 대학 학생식당의 역할이 단순히 학생들에게 음식을 제공하였지만, 오늘날은 대학 주변에 외식업체가 발달하면서 학생들이 외식업체에 접할 기회가 증가하고 외식 인원수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빈도수가 줄어들고 있다. 외부 외식업체의 맛의 다양성과 음식의 질만이 아니라 환경요인에 따라, 학교 내부 식당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음식 자체의 맛만이 아닌 식당의 환경적 영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교내 학생식당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최대한으로 만족하게 하기 위해 학생식당의 환경을 이용자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공간 변화를 시도하고 이용자 중심으로 마케팅에 성공하는 공간디자인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학생식당은 학생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며, 학교 내에 짧은 거리에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접근이 쉽다. 학생식당은 학생들을 위한 복지시설로서 학교 내에 위치해 있으며 학생들은 접근이 쉬워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식당의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식사환경 및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식당의 운영패턴, 서비스 기능, 관리방법 등의 측면만이 아니라 식당의 학교생활과 학습활동을 보조하는 기능을 살려야 하며 공간디자인에도 이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생회관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식사 및 휴게와 같은 학업 외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갖춘 건물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종합대학교 캠퍼스의 단독형 학생회관 건물 내에 있는 학생식당을 연구의 범위로 선정하여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대학 학생식당 특성과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을 결합하여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에 의한 계획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진행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스페이스 마케팅의 정의, 배경, 공간디자인과의 연결, 학생식당의 정의, 공간구성, 현황 등을 정리한다.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한 13편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 요인을 추출한다. 추출된 요인에서 학생식당에 적용할 수 있는 6개 스페이스 마케팅 요인에 대한 평가항목을 도출하여 조사 도구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서울지역의 종합대학교에서 2014년 기준으로 각 대학교 통계자료에 따라 학교 학생식당 6곳을 선정하였으며 2016년 10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현장방문을 통해 사례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사례의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대학 학생식당에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은 친환경적 요인, 공간적 요인, 감성적 요인, 상징적 요인, 차별화된 외적 요인, 상호 관계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요인별 반영 순서는 공간적 요인 및 상호 관계적 요인> 차별화된 외적 요인> 친환경적 요인> 감성적 요인> 상징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라 공간적 요인 및 상호 관계적 요인이 가장 잘 반영된 요인이었다. 둘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친환경적 요인은 자연적인 색상과 마감재의 사용, 천연재료의 도입을 통해 자연환경의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자연광의 유입 및 사용, 조경을 내부에 도입시켜 자연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자연 물성을 가진 가구나 장식을 활용해서 이용자에게 자연환경의 친근한 공간 이미지를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 친환경적인 공간요소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쾌적한 친환경적인 식당 공간으로 변화될 것이다. 셋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공간적 요인은 적절한 조명시설을 설치하여 식당 내부를 밝게 하였다. 공간형태에 따라 합리적인 공간배치와 테이블을 구성하여 동선이 교차하지 않도록 계획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사례에서 시각적인 벽, 바닥 등의 디자인요소로 공간을 구분하였고 식당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편리성을 도모한다. ‘혼밥족’이나 식당을 함께 이용하는 인원수를 고려한 다양한 테이블을 구성할 필요가 있고, 다양한 이용자를 고려하여 장애인 전용길, 손잡이의 설치 등 편리시설에 대한 보완을 강화해야 한다. 넷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감성적 요인은 조명, 색채, 장식 등 시각적인 디자인요소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하며, 배경음악을 더불어 활용하여 이용자의 청각적인 감성 체험을 제공하고 식당 공간에 알맞은 식기 및 식자재 등의 오브제를 부착하여 인간의 오감을 포함하는 감각적인 경험을 주어진 감성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 사례공간에서는 조명과 다양한 색채를 활용하여 시각적 자극을 주었다. 이용자의 촉각적, 청각적 등의 감각을 포함한 감성 유도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다섯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상징적 요인은 전반적으로 학교 로고나 이미지 표식이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학교 이미지를 반영하는 그래픽, 오브제 사용, 학교 브랜드를 상징하는 색채가 공간디자인에 직접 사용되거나 브랜드 정체성의 반복적 표현 등이 미흡하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학생 식당에서는 학교 이미지를 인식하기에 부족함이 많았다. 따라서 학교의 이미지 표현방법을 공간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차별화된 외적 요인은 일단 기존 건물의 다른 공간과 외부로부터 차별화된 디자인을 해야 하며, 색상과 마감재로 주변 건축물과 차별화시켜 지역의 랜드마크적인 건물을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주변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다양한 진입 형태를 계획하여 외부에서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 사례의 건물 외관은 학교 건물에 통일성이 있듯이 주변 건물과 비슷한 색채나 마감재로 구성하였다. 이로 인해 대부분 사례는 랜드마크적인 건축을 하기에 다소 부족하게 나타났다. 일곱째, 대학 학생식당에 적용된 상호 관계적 요인은 전반적으로 서비스 카운터 앞의 공간, 적절한 통로 간격, 테이블 간격의 유지로 공간과의 관계가 양호한 편이었다. 그러나 서비스 카운터의 위치 및 조리공간의 개방감에 대한 조사결과에 다소 미비하게 나타나 이들을 고려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함으로 계획하고 개선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 종합대학교의 학생회관에 위치한 학생식당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학생식당에 적용한 스페이스 마케팅 특성요인별 공간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대학 학생식당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계획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환경은 계속 변화할 것이며 더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에 따라 이용자의 관점, 이용실태 등 파악하기 위해 학생식당 이용자의 설문조사, 인터뷰 등 연구방법으로 한 세부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4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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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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