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상호 연동을 위한 원격 스마트 컨트랙트 호출 기법

Abstract

세상을 바꾸는 소프트웨어와 데이터의 무결성과 위변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08년 나카모토 사토시(Nakamoto Satoshi)의 [1] 논문으로 처음 등장한 무결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P2P 기반의 분산 원장 기술 블록체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블록체인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서로 독립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서로 다른 프로토콜의 블록체인 간 기능 연동에 제한이 생긴다. 즉, 블록체인간 서비스 공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가진 블록체인 간 트랜잭션을 공유하도록 하여 블록체인간 스마트 컨트랙트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로스 트랜잭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크로스 트랜잭션 스텁(Cross Transaction Stub)을 이용한 원격 스마트 컨트랙트 호출 기법을 소개한다. 블록체인들은 독립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프로토콜이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 연동에 제한이 생기는 현상은 큰 문제로 여겨져 왔다. 본 논문에서는 크로스 트랜잭션 스텁을 블록체인 간 중개자로 활용하여 서로 다른 블록체인들 사이에 트랜잭션을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상호 연동성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기법을 활용하면 원격 스마트 컨트랙트 호출을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블록체인 사이에서 트랜잭션을 상호 연동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