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H. Purcell, E. Dell’Acqua, R. Strauss, L. Ronald, G. Donizetti의 성악 작품 해설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졸업 연주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이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록은 다음과 같다. 헨리 퍼셀(Henry Purcell, 1659-1695)은 영국 태생으로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의 한 명이다. “오라, 하늘을 나는 모든 새들이여(Come, all ye songsters of the sky)”는 세미 오페라 <요정의 여왕(The Fairy Queen)> 중 2막에 나오는 아리아이다. 에바 델라쿠아(Eva Dell’Acqua, 1856-1930)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지만 벨기에에서 활동한 여성 작곡가이다. 그녀의 가곡 “목가(Villanelle)”는 프레드릭 반 델 에르스트(Frédéric van del Elst)의 시를 사용하여 작곡되었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는 20세기 초에 활동한 독일 낭만주의 작곡가로, “밤(Die Nacht)”은 헤르만 폰 길름(Hermann von Gilm, 1812-1863)의 시에 곡을 붙였으며, 중 세 번째 곡이다. 또한 “나는 떠오르네(Ich schwebe)”는 카를 프리드리히 헨켈(Karl Friedrich Henckell, 1864-1929)의 시에 곡을 붙였으며, 중 두 번째 곡이다. 또한 율리우스 하트(Julius Hart, 1855-1930)의 시에 곡을 붙인 “체칠리(Cäcilie)”와 존 헨리 맥케이(John Henry Mackay, 1864-1933)의 시에 곡을 붙인 “내일(Morgen)”은 에 속한 곡들이다. 20세기 초에 활동한 영국의 작곡가 랜던 로날드(Landon Ronald, 1873-1938)의 <인생의 순환(A Cycle of Life)>은 영국의 시인 해롤드 심슨(Harold Simpson, 1905-1955)의 시에 곡을 붙인 연가곡으로 “전주곡(Prelude)”, “깊은 숲 속에서: 봄(Down in the forest : Spring)”, “사랑, 나는 당신을 얻었고: 여름(Love, l have won you: Summer)”, “바람이 불어오네: 가을(The Winds are calling: Autumn)”, “눈이 내리네: 겨울(Drift down, drift down: Winter)” 총 다섯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에타노 도니제티(Gaetano Donizetti, 1797–1848)는 이탈리아 태생으로 19세기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오페라 작곡가 중의 한 명이다. “주위는 침묵에 잠겨(Regnava nel silenzio)“는 그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Lucia di Lammermoor)> 중 1막 2장에 나오는 곡으로 여주인공 루치아가 자신의 비극적인 결말을 암시하며 부르는 아리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