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 신년사의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대한민국 대통령 신년사의 텍스트 구조를 분석하고, 텍스트 기능 및 어휘 사용 양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텍스트언어학의 주된 연구 과제는 텍스트의 ‘텍스트성’을 밝히고 이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통령 신년사의 텍스트성을 밝히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첫째,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텍스트 분석의 언어학적 방법론을 살펴보았다. 둘째, 대한민국 대통령 신년사의 전개와 구조를 확인하였다. 셋째, 각 시기별로 대통령 신년사 전개의 특징, 텍스트 기능의 특징, 어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내용들은 각 장의 주요 연구 과제로 전개되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대통령 신년사의 텍스트성을 밝히기 위하여 주제 전개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Van Dijk(1980)의 거시구조 규칙을 적용하여 대통령 신년사의 전개와 구조를 살펴보는데, 이와 같은 연구는 신년사 텍스트의 정체성을 밝히는데 도움이 된다. 3장에서는 대통령 신년사의 거시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일정한 기능을 갖는 부분텍스트의 묶음을 ‘문장, 문단, 문단군’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통령 신년사는 ‘도입, 전개, 마무리’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도입’은 ① 새해 인사 ② 지난해 회고 ③ 국민 노력 감사 ④ 국정과제 제시의 순서로 명제 내용이 전개되었고, ‘전개’는 ① 현재 상황과 함께 6가지 국정 운영 과제인 ② 통일·안보·국방 ③ 경제 ④ 사회 ⑤ 정치 ⑥ 외교, 문화의 내용으로 구성 되었다. ‘마무리’는 ① 국민 협조 요청 ② 대통령 소임 의지 ③ 국가 발전 기원 ④ 새해 덕담의 순서로 전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통령 신년사의 공통 구조를 정립하였다. 4장에서는 대통령 신년사를 시기별로 분류하여 ‘텍스트의 전개’, ‘텍스트의 기능’, ‘텍스트의 어휘 양상’을 확인하였다. ‘텍스트의 전개 양상’을 통해서는 신년사 텍스트의 구조적 특징과 연속성을 이해할 수 있었고, ‘텍스트의 기능 양상’을 통해서는 텍스트 생산자의 의사소통 목적과 의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통령 신년사의 ‘도입’ 부분의 텍스트 기능은 ‘접촉기능〉제보기능〉호소기능’의 비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개’ 부분의 주요 내용은 정책의 제시에 있으므로 주 텍스트기능은 ‘제보기능’이 실현되었으며, ‘마무리’ 부분의 텍스트 기능은 ‘접촉기능〉호소기능〉책무기능〉제보기능’의 순서로 실현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신년사 ‘텍스트의 어휘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어휘를 계량적으로 분석, 고빈도 어휘 100개를 제시, 각 품사 별로 특징을 확인하였다. 고빈도 상위 10개의 어휘 중 체언은 ‘우리〉국민〉경제〉정부〉사회’의 순서로, 용언은 ‘있다〉위하다〉되다〉하다〉없다’의 순으로 나타났다. 동사의 고빈도 어휘는 ‘위하다’이며, 공기어 확인을 통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어휘와 결합하여 서술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형용사의 경우에는 ‘있다’와 ‘없다’가 고빈도 어휘로 나타났는데, 이들은 가능성과 능력의 의미로 쓰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수식언의 경우에는 ‘여러, 함께, 모든’과 같이 협동의 의미를 수식하는 단어와 ‘더, 더욱’과 같이 정도성을 강화하는 어휘가 자주 출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장은 결론 부분으로 본 연구에서 다룬 사항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 및 보완해야할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