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승무원들이 노조 활동에 무관심한 이유 및 극복방안에 관한 경험적 고찰

Abstract

우리나라의 현재 항공 산업은 확장과 성장하는 사이 여러 가지 긍정과 부정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많은 항공사들의 시장 진출을 통해 항공 산업의 발전과 같은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산업 규모 전체의 성장은 이전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낳기도 했다. 하지만 규모의 성장이면에는 인턴과 같은 비정규직 고용의 증가와, 항공사의 원가 절감 과정에서 항공 산업 내부의 노동자들의 권익을 침해하는 부정적인 면도 함께 존재한다. 이 연구의 시작은 ‘당신이 노동현장에서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처하였습니까?’라는 단순한 질문 하나가 그 시작점이 되었다. 이 질문에 대한 조사 설문 항목과 관련하여 질문 응답자인 양대 항공사 (장거리 운용 항공사인 A, K 항공사) 승무원 345명 중 258명(74.78%)이 ‘다른 조치 없이 참고 지나갔다’라고 답했고, ‘노동조합 등에 알려서 함께 대처했다’라는 답은 7명으로 2.03%라는 미미한 수치로 나왔다. 이 결과를 토대로 현재 장거리 운용 항공사에 근무하고 있는 항공 승무원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의 역할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었다. 노동조합은 노동자의 이익을 대변하고, 신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역할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못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추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연구가 필요했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그 연구 목적을 항공 산업에서 (1) 노조가 이익 대변 집단으로써 해야 할 본질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2) 이러한 역할 중에서 어떤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승무원들의 근무환경이 악화하고 있는가 (3) 이러한 역할 중에서 노조에 대한 불신과 무관심을 갖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려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