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급유 마이크로가스터빈에 적용되는 공기포일저널베어링의 정하중 구조강성 및 손실계수 측정

Keywords

Micro Gas Turbines(마이크로가스터빈); Foil Bearings(포일 베어링); Stiffness coefficients(강성계수); Damping coefficients(감쇠계수)

Abstract

마이크로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공기포일저널베어링의 구조강성 및 감쇠계수를 측정하였다. 실험 베어링에 부가된 정적 하중에 따른 범프 포일의 변형량으로부터 얻은 국부 이력곡선을 이용하여 강성 및 에너지 소산 계수를 추정하였다. 측정된 포일 베어링의 구조적 특성은 베어링에 가해진 정적 예압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