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차저의 진동 측정 및 특성 분석

Keywords

Automotive Turbochargers(차량용 터보차저); Vibrations(진동); Floating Ring Bearings(플로팅 링 베어링); Power Loss(동력 손실)

Abstract

공급 오일 압력 및 온도에 따른 터보차저의 진동을 측정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측정된 진동 신호를 분석한 결과, 전체 작동 속도 범위에서 오일 공급 조건에 관계없이 터보차저 회전축의 회전 동기주파수가 지배적이었다. 터보차저 회전체의 동력손실은 Coastdown 실험을 통해 측정하였다. 추정된 동력손실은 터보차저에 공급된 오일의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