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환경 규정에 대응하기 위해 엔진 다운사이징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엔진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과급기 기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차량용 터보차저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로 터빈을 구동시켜 동일 축 반대편에 위치하는 압축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으로 과급한다. 대부분의 차량용 터보차저의 회전축은 플로팅 링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오일 윤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플로팅 링 베어링은 회전축과 베어링 하우징 사이에 단순한 링 형태의 저널 베어링을 삽입되는 구조를 가진다. 이 베어링은 오일 공급 시 두 개의 유체 동압 베어링이 직렬로 연결된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생산단가가 매우 낮은 장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터보차저에 적용되는 플로팅 링 베어링의 최근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