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한 비접촉 터치 인터페이스

Keywords 터치 인터페이스; 잔류 열; 상호작용; 열화상카메라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손을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한비접촉식 간접 터치 인터페이스를 제안 한다. 이방법은 사용자가 터치 인터페이스에서 손가락으로터치 하지 않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빨대와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입김을 사물의 표면에 내뿜으면입김의 열기가 표면에 전도되어 잔류 열을 생성한다.이것을 열화상 카메라로 잔류 열 지점을 터치 지점으로검출하여 손가락으로 터치한 것과 같은 동일한 작업을할 수 있도록 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손을 사용할 수없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일반적인 터치 상호작용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며,터치 인터페이스 사용 범위를 넓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