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가속시험기의 개발은 아스팔트포장의 장기공용성의 핵심요소인 소성변형과 피로균열에 대한 평가를
단기간 내에 가능하게 하였다. 아스팔트포장의 소성변형에 대한 장기공용성 평가는 이미 2003년도에 본 연구
진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포장가속시험기를 이용한 피포균열에 대한
저항성 평가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려워 해외에서도 그 연구사례가 드문 실험이다.
피로균열에 대한 장기공용성 평가를 위해 국.내외 연구사례를 검토한 결과 도로 현장에서 시공되는 일
반적인 단면으로는 단기간에 균열 모사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과소
설계(Underdesign) 방법을 통하여 포장표층에 피로균열이 발생되도록 실험을 실시하였다. 과소설계방법으로는
노상의 약화, 아스팔트 기층의 생략, 지하수위 조절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